작성일자 : 2024-01-06
Ver 0.1.1
1. 한줄 소개글
유례 없는 궁궐 밖으로의 행차, 그 속에서 엿볼 수 있는 정조의 성심
2. 기억하고 싶은 문장
2-1. 오후가 되자 비가 더 거세져서 길이 질고 미끄러워졌어. 정조는 우비를 입은 채 어머니의 가마를 찾아 괜찮은지 문안을 여쭈었어. 궂은 비로 인해 행차는 더뎌졌지만, 정조는 덕분에 길이 깨끗해지고 농사를 앞두고 비가 내려 농부에게는 기쁜 일이라고 하셨지(p.15)
- 비가 내려 궂은 상황 속 어머니를 걱정하고 생각하는 효심깊은 아들로서의 정조의 마음과 그럼에도 농부에게는 기쁜 일이라 생각하며 많은 백성들을 생각하는 왕으로서의 애민정신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문장이었다.
2-2. 그래서 정조는 글과 그림으로 이를 기록하도록 했어(p.39)
- '기록'의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기록을 통해 우리는 경험해보지 못한 과거를 간접경험 할 수 있다. 이는 국가적인 문화재와 같은 것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평소 나의 공부 내용과 생각을 기록해 두는 것은 훗날 나에게 그리고 나의 후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다.
2-3. 정조는 왕과 왕비가 되지 못한 부모님을 위해서 여러가지 사업을 벌였어 (p.41)
- 부모님을 생각하는 효심깊은 정조의 성심을 잘 나타내 주며, 아들로서의 나를 되돌아 보게 된 계기가 되었다. 어느덧 20대 후반이 된 나, 그리고 이제 나의 부모님도 결코 젊다고 하실 수는 없는 나이가 되어가고 계신다. 아직은 정조처럼 사업과 같은 큰 일을 벌일 수 있는 상황까지는 아니지만, 내가 할 수 있는 능력 선에서 효도를 많이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 독후 소감
이상적인 리더 그 자체인 정조. 그의 효심으로부터 시작된 행차로부터는 아들로서 그리고 그 과정에서 엿볼 수 있는 애민정신은 왕으로서도 훌륭한 정조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리더의 유형에는 다양한 리더가 있고, 그리고 이 세상에는 100%는 없기에 정치적으로 그에 반하는 사람들도 있었겠지만, 많은 백성들이 정조를 따르고, 좋아했을 것 같다.
'서장대'와 같이 화성을 돌며 가보았던 장소가 등장했을 때는 괜히 반가웠고, 방문했을 당시의 상황이 떠오르기도 했다. 화성에 방문한것도 꽤 시간이 흘렀는데, 다음에는 이런 행차에 대해서도 떠올려 보며 방문을 해봐야겠다.
4. 나의 어록
- 그래서 나는 매일 자신의 일상과 공부한 것을 기록하도록 했어 (그래서 정조는 글과 그림으로 이를 기록하도록 했어, p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