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 2023-09-24
1. 이 책을 읽게 된 동기
스포츠를 좋아하는 만큼 스포츠와 관련된 사람들의 이야기로 동기부여를 많이 받는편이다. 내가 2010년도 부터 응원하던 축구팀의 현재 감독이자 구단 역사상 최초 트레블을 달성 시켜준 감독의 이야기여서 읽지 않을 수 없었다.
2. 한 줄 소개글
인간 과르디올라를 이해하는 세가지 키워드는 Humor, Loyalty, Innovator
3. 기억하고 싶은 문장 3가지
1) 크루이프는 펩에게 많은 것을 가르쳤지만, 아마도 그중에서 가장 중요했던 가르침은 끊임 없이 질문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습관과 능력이었다. (p.27)
선정 이유) 끊임 없이 질문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습관과 능력은 평소에도 많이 필요한 능력이며, 나 역시 공감을 많이 하는 부분이다.
일상 생활이든 일을 할때든 내가 주장하고자 하는 것에 이유를 생각해보고 근거를 만드는 사고방식은 필수 능력이다.
2) 솔직히 말하자면, 내가 모든 답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나는 종종 답을 모를 때도 선수들 앞에서는 아는 것처럼 행동한다. 내게 해답이 있다고 믿는다면 선수들이 자신감을 갖고 경기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p.106)
선정 이유) 리더로서의 역량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된다. 나도 경력이 쌓이면 더 많은 부하 직원 또는 팀원들을 이끌어가야할 때가 올 것이다. 지금도 이미 이끌어야할 몇몇 프로젝트 팀원들이 존재한다. 팀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동기부여를 잘 하는 능력도 필요한 능력이다.
3) 과르디올라라는 사람은 인생과 세상의 고전적 가치들, 또 그와 반대되는 것처럼 보이는 열려있는 사고방식과 유연함을 동시에 갖고 있는 사람이다. 그리고 그의 그런 인생관이나 캐릭터가 그가 구사하는 축구에도 그대로 투영되고 있다. (p.142)
선정 이유) 꼭 축구 감독만 그런것이 아닌 우리는 모두 개성을 가지고 있다. 철학과 고집은 어쩌면 한끗 차이인것 같기도 하다. 결과론적이긴 하지만 잘되면 철학, 잘못되면 고집이라 불리긴하지만 그래도 자신만의 생각을 갖는 태도는 필요하다. 자신의 철학과 개성을 유지하면서도 다른 사람의 생각과 철학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열린 사고 방식과 유연함 또한 중요한 덕목이다. 나 역시 나만의 개성과 철학을 갖고 있으나, 다른 사람에 대해서 받아들이고, 이해해보려 노력한다. 이는 내 자신의 성장을 장려해준다.
4. 독후 소감
처음엔 단순한 호기심으로 책을 구매했고, 책도 그렇게 두껍지 않다. 또한 자기계발을 위한 책도 아니다. 축구 감독에 대한 일대기 및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그럼에도 나에게 적지 않은 영감을 주었고, 결국 나를 되돌아 보는 계기로 귀결되었다.
단적으로는 펩과 관련된 에피소드들에 대해서 알 수 있게 되어서 기뻤고, 세계 최고의 감독이 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면서 역시나 본받을 점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
5. 나의 어록
축구 감독을 넘어 한 인간으로서도 본 받을 점이 많은 펩 과르디올라,, 그는 GOAT (the Greatest Of All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