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 2024-01-19
Ver 0.1.1
참고 사이트 : 관리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거버넌스는 조직 내 데이터 및 분석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생성하는 제어, 역할 및 반복 가능한 프로세스의 조합이다.
기존의 BI 환경에서 거버넌스는 종종 액세스를 제한하거나 데이터 또는 콘텐츠를 잠그는 방법으로 간주된다.
거버넌스는 일반적으로 기존의 BI 프로세스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최신 셀프 서비스 분석 환경에 반한다는 일반적인 오해가 있다.
그러나 거버넌스는 최신 분석 환경에서 다소 다르지만 여전히 같은 비중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거버넌스는 사용자를 제한하기보다는 사용자에게 역량과 권한을 부여한다.
간단히 말해서 거버넌스는 셀프 서비스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데이터 및 콘텐츠를 올바르게 보호하는 데 필요한 지침과 구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셀프 서비스 환경을 성공적으로 유지하는 데 필요한 권한과 액세스도 제공한다. 이러한 이유로, 명확하게 정의된 거버넌스 프레임워크는 모든 데이터 기반 회사의 기준점이다. 조직에서 정의하는 거버넌스 모델은 세 가지 워크스트림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지침 제공에서부터 조직의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강화하는 핵심 기능 개발에 이르기까지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많은 의사 결정을 이끌어낸다.
셀프 서비스 분석 규모를 확장하려면 거버넌스에 협업이 필요하다. IT 부서 및 프로젝트 팀의 비즈니스 이해관계자는 모두 데이터 및 콘텐츠 거버넌스를 정의할 책임이 있다. IT 부서가 주도하는 거버넌스 모델로부터 전환하는 것은 IT 부서가 제어권을 포기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더 자립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신 BI 환경은 분석가와 비즈니스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구현 및 확장되며, 이러한 사용자는 모두 합의된 거버넌스 모델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문제 또는 불규칙성을 식별하는 일차 방어선 역할을 하는 등 전반적인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참여해야 한다.
모든 조직이 다르고 모든 사용 사례가 다르다는 점을 인정하면, 다양한 수준의 거버넌스가 필요함을 알게 된다. 데이터 및 콘텐츠 거버넌스 모델은 해당하는 거버넌스 스펙트럼에 관계없이 모든 유형의 데이터에 적합한 규모로 적용할 수 있습다. 세 가지 기본 거버넌스 모델인 중앙 집중식 모델, 위임 모델 및 자체 관리 모델을 설정하면 대부분의 조직에 필요한 거버넌스를 충족하는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다른 Tableau 플랫폼 관리 활동과 마찬가지로, 조직 전체에서 사용자 수용 및 참여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민첩하고 반복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