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 2023-09-02
1. 읽게 된 동기
잠시 휴식 기간을 가졌던 책마중이 오프라인 형태로 다시 시작되었다. 한달에 2번씩 격주로 모이고, 첫번째 주에는 동일한 책을, 세번째 주에는 각자 읽고 싶은 책을 읽기로 했다. 개편된 책마중을 시작하는 첫 번째 책으로는 선생님의 책으로 하기로 모두 결정했다. 첫 시작을 선생님 책으로 할 수 있어서 아주 뜻깊은 것 같다.
2. 한 줄 소개
37년간 교직 생활을 마치고 건네는 선배 교사의 메시지
3. 기억하고 싶은 문장
3-1. 종준이에게는 축구장이 연습장이었다. (P173)
선정 이유: 나의 이야기가 실려서 개인적으로 기뻐서 선정한 것도 있고, 사실이기도 하다. 축구부 시절 나에게 축구장은 나의 많은 땀과 노력이 담긴 연습장이었다. 축구 선수로서는 실패했지만 수많은 연습이 자양분이 되어 지금의 내 모습이 될 수 있었다.
3-2. 미운 감정보다는 배운 점을 찾는다.(P76)
선정 이유 : 교사뿐만이 아닌 사회의 일원인 우리 개개인에게 모두 적용되는 말이다. 비관적, 부정적이기보다는 낙관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자는 말도 함축하고 있는 것 같다.
3-3. 나는 배움은 필수라고 생각한다(P282)
선정 이유 : 인간은 죽을 때까지 배워야 한다는 말이 있다. 더 나은 인간이자 인생, 더 나은 데이터 분석 및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배우는 중이다. 배움을 통해 성장하며 그 성장은 자존감 유지 및 상승을 도와준다. 배움은 언젠가 어떤 형식으로든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4. 독후 소감
이 책에는 선생님의 37년간 교사로서의 삶과 노하우, 희로애락이 모두 담겨있다.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면 '행복'인 것 같다.
우선 제목만 봐도 행복이라는 단어가 두 번이나 들어가 있고, 중간중간마다 들어가 있기도 하다. 결국 교실을 이끌어가는 교사가 행복하지 않다면 아이들을 행복하게 지도할 수 없다. 선생님은 아이들을 지도함으로써 얻는 행복도 물론 있으셨겠지만, 스스로가 행복해지게 하기 위해서도 많이 노력하신 것 같다.
이는 교사뿐만 아니라 이 세상을 살아가는 일원인 우리에게 모두 적용된다. 내가 먼저 행복해져야 타인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다. 나에게 행복은 최고의 가치이다. 행복한 삶을 사는 주체가 되도록 지속하여 노력해야겠다.
5. 나의 어록
행복한 교사가 되는 것이 선행되어야 아이들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