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 2023-06-04
1. 읽게된 동기
그간 일이 참 많아 2주동안 책마중에 참석하지 못했다. 그렇지만 월 초마다 하는 공통의 책을 읽고 책마중을 하는 것만은 참석하고 싶어 알라딘 중고서점에 가서 구매를 했다. 게다가 이번책도 금방 읽을 수 있는 책이기에 큰 부담은 없었다. 금방 읽을 수는 있어도 생각하게 해주는 책을 선정해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린다.
2. 한줄 소개글
부족하다고 해서 반드시 불행한 것은 아니다.
3. 기억하고 싶은 문장 3가지
3-1. 제 짝을 찾아 이제 완전해진 동그라미는 떼굴떼굴 굴러갔다. 예전보다 훨씬 빨리. 빨리 빨리 굴러갔다.
- 우여곡절끝에 바라던 자신과 맞는 조각을 찾아 기쁜 동그라미. 하지만 다가올 그의 상황을 미처 모르는 것이 인상적이다.
3-2. 아아! 그런데... 잃어버린 짝을 찾아 완전해진 동그라미 입이 열리지 않아 노래를 부를 수 없었다.
- 행복할것만 같았던 동그라미가 결코 즐겁지 않음을 느끼는 순간이기 때문에 선정했다.
3-3. "으음" 생각하는 동그라미. "이제야, 알겠다!" 굴러가던 동그라미 멈춰 서더니... 조각을 살며시 내려놓았다. 다시 이가 빠진 동그라미. 서서히 굴러갔다. 흥겹게 노래하며 굴러갔다.
- 자신의 깨달음을 실천한 동그라미. 완벽한 것이 결코 본인의 즐거움에 기여하지 못하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 부족한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선택하지만, 부족해지는것으로 인해 즐거워 지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4. 독후 소감
아낌없이 주는 나무와 마찬가지로 짧지만 깊은 메세지가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고 '완벽'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완벽의 사전적 정의로는 '결함이 없이 완전함을 이르는 말'이다. 그치만 인간에게 절대적으로 완벽하다는 것이 있을까?
인간은 저마다 추구하는 가치가 다른 것처럼 완벽에 대해 생각하는 기준도 다를 것이다. 다른 사람이 완벽하다고 해준다 해도 본인 스스로는 부족한 부분을 느낄수도 있다.
사람들은 완벽해지기 위해 노력한다. 나 역시 외적으로 내적으로 완벽해지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그 누구도 절대적으로 완벽한 사람이 될수는 없을 것이다. 설령 절대적으로 완벽한 사람이 된다고 하더라도 동그라미가 느낀것처럼 완벽하다고 매순간이 즐겁고 행복하지 만은 않을것도 같다. 모든 일에는 장단점이 공존하기 때문이다.
이에 '완벽한 사람이 되는 것' 자체를 추구하기 보다는 자신이 생각하는 '완벽'의 기준에 '수렴'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부족함에 불만족을 느끼기 보다는 그 부족함 속에서도 장점을 찾는 마음가짐과 태도도 역시 중요한 것 같다. 인생을 대하는 데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태도인것 같다.
5. 나의 어록
당신이 생각하는 완벽은 무엇인가요?
완벽이 반드시 당신의 만족과 행복으로 귀결되는 것은 아닐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