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 2024-01-08
Ver 0.1.1
0. Intro
Salesforce를 다루고, 특히 Salesforce의 Object를 직접 활용하여 Tableau 대시보드를 만들고자 할 때, Object간 연결 구조에 대해서 보고 싶을 때가 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Standard로 자주 사용하는 Object는 연결 구조를 쉽게 알 수 있지만, Custom Object이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Object의 경우는 연결 구조를 잘 모를 수 있다.
그럴때 Object간 연결 구조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Schema Builder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chema, ERD에 대한 개념을 간단히 정리하고, Salesforce의 Schema Builder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다.
1. Schema 란?
Schema(스키마)란 데이터베이스(DB: database)에서 데이터 구조와 그 표현법, 자료 간의 관계를 형식 언어로 정의한 것.
데이터베이스 스키마(database schema)는 데이터베이스(Database) 전체 또는 일부의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데이터가 어떤 구조로 저장되는지를 나타낸다.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는 데이터 사전(data dictionary)에 저장하며 현실 세계의 단면을 추상화하는 모델링 과정을 통하여 만들어진다.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는 대부분의 상용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에서 사용하는 안시/스파크(ANSI/SPARC)모델의 3층 스키마 구조(three-schema architecture)에 따라 외부 스키마, 개념 스키마, 내부 스키마로 구분한다.
출처 : TTA 정보통신 용어 사전
2. ERD란 (Entity-Relationship Diagram)
ERD는 데이터 모델링 분야에서 개체-관계 모델이란 구조화된 데이터에 대한 일련의 표현이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쓴다.
이 데이터의 "구조" 및 그에 수반한 제약 조건들은 다양한 기법에 의해 설계될 수 있다.
그 기법 중 하나가 개체-관계 모델링(Entity-Relationship Modelling)이다. 줄여서 ERM이라고 한다.
ERM 프로세스의 산출물을 가리켜 개체-관계 다이어그램(Entity-Relationship Diagram)이라 한다. 줄여서 ERD라 일컫는다.
데이터 모델링 과정은 데이터 모델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위해 표시법을 필요로 한다. ERD는 개념적 데이터 모델 혹은 시맨틱 데이터 모델의 한 타입이다.
출처 : 위키백과
3. Schema Builder 확인 방법
1. 우측 상단 톱니바퀴 모양 클릭 -> 'Setup' 클릭
2. 좌측 리스트에서 'Object and Fields'에서 'Schema Builder' 선택
3. Schema Builder 화면
아래 화면은 Schema Builder에서 모든 Object를 선택했을 때의 화면이다.
좌측에는 선택할 Object 목록들이 나열 되어 있으며, 오른쪽에는 PK와 FK들로 서로 연결된 구조로 ERD가 나와 있다.
그리고 우측 하단에는 작은 Map 형태로 현재 어느 위치를 보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아래 화면은 많은 Object 중 Account, Opportunity, Contract, Case만 선택했을 때의 ERD이다.
이렇게 상황에 따라 조회하고자 하는 Object만 선택하여 관계를 확인하여 Object간 Lookup key값을 확인하거나,
전체 선택을 하여 조회 목적을 가진 Object와 연결된 Object들 확인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