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 2023-10-27
Ver 0.1.1
Live SQL이란?
Oracle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RDBMS 중 하나이다.
Tableau 개발의 원본으로도 많이 사용되며, 꼭 Tableau 개발이 아니더라도 데이터 적재를 위해 많이 사용을 한다.
업무가 아닌 개인적으로 공부를 위해 쿼리를 작성해보기 위해서는 로컬 PC에 Oracle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Mac OS(M 시리즈 칩)의 경우는 그냥 단순히 설치를 할 수없어 brew를 통해 Oracle과 Docker를 설치하고, Docker의 이미지를 통해 Oralce을 실행 시킬 수 있다.
실제로 이 과정을 겪어본 나는 Docker를 통해 Oracle를 실행하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었다.
그럼 반드시 로컬에 설치해야만 Oracle을 실행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로컬에 설치하지 않고 온라인에서 SQL를 작성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아래 사이트는 Oracle에서 제공하는 Live SQL로, Oracle 계정만 있다면 온라인 환경에서 쿼리문을 작성할 수 있다.
https://livesql.oracle.com/apex/f?p=590:1000
로그인을 하고 나면 왼쪽 탭에 아래 이미지와 같은 목록이 나온다.
Schema
Schema 탭에서는 Live SQL의 저장되어 있는 스키마들을 확인해볼 수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SCOTT 스키마(EMP 와 DEPT 테이블), HR 스키마를 비롯한 다른 샘플 스키마들도 있다.
SQL Worksheet
SQL Worksheet 탭에서는 쿼리문 작성 및 실행을 해볼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한가지 기능 중 하나는 결과 창 밑에 'Download CSV' 버튼을 통해 Output을 csv 파일 형태로 다운받을 수 있다.
함수 자동완성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또한 FROM절의 테이블에는 '스키마.테이블명' 형태로 적어주어야 쿼리 조회가 가능하다.
Code Library
Code Library 탭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예제 Script와 Tutorial들이 있다. Script를 SQL Worksheet로 직접 가져와 실행 시켜볼 수 있고, 활용하여 쿼리를 작성해볼 수도 있다.
3가지 탭에 대한 내용만 알아보았지만, 다른 탭들도 있고, 소개하지 않은 기능들도 있다.
사용을 해보면서 포스팅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다.
쿼리 공부를 틈틈이 하는 나에게 Live SQL은 아주 유용한 선택지이다.
여러 쿼리 테스트 및 공부를 쉽게 접근하여 해볼 수 있다.
쿼리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옵션 중 하나인 Live SQL, 자주 활용하면서 SQL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다.